유럽과 일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한국 기업, 가격 경쟁력 강화 필요
중국, 전기차 시장 선도한다
전기차 보조금 손질, 프랑스 정부 발표
프랑스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을 발표했으며, 이번 조치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보조금 대상 차량은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최소한 40km(25마일) 이상 주행할 수 있어야 하며, 보조금은 구입되는 차량의 가격에 따라 최대 700만 원(6,000달러)까지 제공됩니다.
국산차 중 현대차 코나만 포함, 기아차 니로, 쏘울 제외
현대차 코나는 최소 402km(250마일)까지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로, 가격은 3500만 원(약 31,00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기아차의 니로, 쏘울은 최소 390km(242마일)까지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로, 가격은 3300만 원(약 29,00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기아차의 니로, 쏘울은 보조금 대상 차량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니로, 쏘울이 보조금 대상 차량에서 제외된 이유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미국 유럽 일본까지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구축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손질은 미국, 유럽,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의 일환입니다.
미국은 2022년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을 통과시켰으며, 이 법은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합니다.
유럽연합(EU)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전기차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일본은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를 전체 판매량의 50%로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 전기차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터리 원가 절감 기술 개발 필요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는 한국의 전기차 수출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전 세계 최대의 전기차 수출국이며, 2021년에는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수출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가 심화되면 한국 전기차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전기차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배터리 원가 절감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펼치는 전기차 보호무역, 한국 전기차 어떻게 해야 하나?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는 한국의 전기차 수출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전기차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배터리 원가 절감 기술 개발입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며, 배터리 원가가 절감되면 전기차의 가격도 하락할 것입니다. 이는 전기차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 전기차 수출로 먹고사는 만큼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전망
한국은 전 세계 최대의 전기차 수출국이며, 2021년에는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수출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가 심화되면 한국 전기차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한국은 전기차 수출로 먹고사는 만큼 전기차 수출 감소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호무역 장벽 강화 추세는 한국의 전기차 수출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전기차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배터리 원가 절감 기술 개발입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며, 배터리 원가가 절감되면 전기차의 가격도 하락할 것입니다. 이는 전기차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