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테슬라도 내리네”… 테슬라 모델Y 국내 가격 200만원 인하

전기차 보조금 개편에 따른 테슬라 모델Y 가격 인하
LFP 배터리와 주행거리 문제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바람
테슬라 모델Y
테슬라 모델Y /사진=테슬라

테슬라코리아가 최근 모델Y의 판매 가격을 5499만 원으로 인하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이번 가격 인하는 정부의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른 것으로,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인 5500만 원 미만으로 가격을 조정한 전략적 움직임이다.

2024 전기차 보조금 개편 방안

전기차 충전
2024 전기차 보조금 개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의 이번 개편 방안은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을 57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낮추었고, 5500만 원 이상의 차량은 보조금을 50%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8500만 원을 초과하는 고가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따라 테슬라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폴스타와 같은 다른 전기차 브랜드들도 가격 인하에 나서며 보조금 지원을 최대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가격 인하에도 줄어든 테슬라 모델Y의 보조금

충전 중인 테슬라 Y
충전 중인 테슬라 모델Y /사진=테슬라

테슬라의 모델Y는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규모가 이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테슬라가 사용하는 LFP(리튬 철인산염) 배터리의 재활용성 문제와 모델 Y의 상대적으로 짧은 최대 주행거리 때문이다. 또한, 테슬라 차량은 정부가 올해 도입한 OBD(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 장착 보조금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에 따른 변화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사진=폭스바겐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전기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ID.4 라이트와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같은 모델들은 가격 인하를 통해 보조금 지원 기준에 부합하려 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소비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가격대의 전기차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전기차 충전 중
충전 중인 전기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기차 시장의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보조금 정책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조정되면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특히,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러한 가격 인하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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