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혁신적인 자동차 부품 기술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우위 확보

현대모비스, 안전 부품 분야에서 대규모 연구개발 및 투자 성과 이어져
핵심부품 요소기술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재부상
안전/편의 부품 부문에서 총 10개 신기술 대외 수상

핵심부품 기술의 진화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산업의 핵심부품 기술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자동차 산업의 핵심부품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제동, 조향, 전자현가, 에어백, 램프와 같은 전통적인 기술들도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퀴 안에 소형모터를 탑재해 제자리 회전이나 평행이동이 가능한 이동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고압의 공기를 이용한 에어스프링 기술은 적재 중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차고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부품 기술의 진화는 자동차의 안전성, 편의성,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의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의 개발에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융합

현대모비스의 기술
현대모비스가 선보인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부품에서 확보한 독자적인 노하우와 경쟁력을 대형 플랫폼 형태로 발전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가는 방식이다. 실제로 안전과 편의를 위한 핵심부품 기술은 대외에서 크게 주목받으며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견인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올해에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벡과 인휠시스템 총 2개 제품이 최종 후보에 올라 내년 초 입상을 기대하고 있다. 먼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충돌 시 SUV 탑승자들의 이탈과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이다. 안전기준이 까다로운 해외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NET 신기술에 선정되기도 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자식 제동장치
현대모비스의 전자식 제동장치/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엔지니어링 분야인 제동, 조향, 전자현가, 에어백, 램프 등의 기술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퀴 안에 소형모터를 탑재하여 제자리 회전이나 평행이동이 가능한 이동 기술을 선보였고, 고압의 공기를 이용한 에어스프링 기술을 적용하여 적재 중량과 상관없이 일정한 차고를 유지하는 형태를 개발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뉴 모비스’ 비전을 발표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핵심부품에서 확보한 독자적인 노하우와 경쟁력을 대형 플랫폼 형태로 발전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가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안전과 편의를 위한 핵심부품 기술은 대외에서 크게 주목받으며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견인하고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안전/편의 부품 부문의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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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독립형 후륜 조향 시스템 부품/사진=현대모비스

올해 안전/편의부품 부문에서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설계, 평가, 양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대규모 연구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입니다. 자율주행과 전기화 시대를 맞이하여 안전과 편의를 위한 핵심부품 기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상으로는 북미 오토모티브뉴스가 선정하는 페이스어워드를 처음으로 수상한 독립형 후륜 조향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좌우 뒷바퀴가 각각 다른 방향으로 최대 10도 가까이 움직일 수 있어 선회반경을 줄여 안정성과 승차감을 높여줍니다. 또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벡은 충돌 시 SUV 탑승자들의 이탈과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로,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페이스어워드 수상

인휠
현대모비스가 선보인 인휠 기술/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북미 오토모티브뉴스가 선정하는 페이스어워드를 처음으로 수상했습니다. 우수 기술에 선정된 독립형 후륜 조향 시스템은 좌우 뒷바퀴가 각각 다른 방향으로 최대 10도 가까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선회반경을 줄여 안정성과 승차감을 높인 기술입니다.

올해에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과 인휠시스템 총 2개 제품이 최종 후보에 올라 내년 초 입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충돌 시 SUV 탑승자들의 이탈과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입니다.

안전기준이 까다로운 해외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NET 신기술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휠은 현대모비스의 대표 전기차 구동 기술이며 좁은 공간의 설계 역량을 극대화한 기계공학의 정수로 불립니다. 바퀴 안에 소형모터를 넣어 네 바퀴가 각각 독자적인 구동력을 갖출 수 있어 전기차 구동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크랩주행으로 불리는 평행이동 기술을 선보인 것도 바로 인휠시스템 덕분입니다.

미래 모빌리티에 특화된 신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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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전자식 조향장치/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최근 혁신적인 신기술을 개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중 하나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입니다. 이 기술은 충돌 시 SUV 탑승자들의 이탈과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로, 안전기준이 까다로운 해외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신기술은 ‘인휠’입니다. 인휠은 현대모비스의 대표 전기차 구동 기술로, 바퀴 안에 소형모터를 넣어 네 바퀴가 각각 독자적인 구동력을 갖출 수 있어 전기차 구동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 외에도 현대모비스는 ‘멀티챔버 에어서스펜션 시스템’, ‘스마트에어서스펜션’, ‘전동식 조향장치’, ‘디자인을 고려한 램프 공용화 기술’, ‘실내 영상 기반 탑승객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신기술을 개발하여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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