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706만 원” 아이오닉 6,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최고 정부 보조금 받을 수 있다

61종 전기차 중 최대 국고 보조금 혜택
아이오닉6 롱레인지 최대 706만 원까지
LFP 배터리 전기차 보조금 하락
아이오닉6
현대 아이오닉6/사진=현대자동차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중 가장 많은 정부 보조금을 받는 모델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환경부의 새로운 보조금 정책에 따른 결과로, 전기차의 배터리 재활용 가치를 처음으로 보조금 산정에 포함시킨 것이 주효했습니다.

보조금 정책 바뀌면서 최고 수혜 차량으로 등극한 아이오닉 6

아이오닉6 측면
현대 아이오닉6/사진=현대자동차

최근 분석에 따르면, 국내 판매되는 61종의 승용 전기차 중 현대차 아이오닉5·6와 기아 EV6 등 현대차그룹의 주력 전기차 모델이 600만원 이상의 국고 보조금을 받으며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특히 아이오닉6 롱레인지 모델은 최대 706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올해 2월 발표된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변화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이오닉6 후면
현대 아이오닉6/사진=현대자동차

환경부의 이번 결정은 전기차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국고 보조금의 지급 기준을 더욱 세분화하고, 환경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보조금 산정 시 전기차의 휠 크기, 주행거리, 배터리 성능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고 보조금, 전기차를 선택하는데 많은 영향 끼친다

아이오닉6 전면
현대 아이오닉6/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6의 이러한 성과는 한국 전기차 시장에서 정부 보조금이 차량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줍니다. 또한, 환경부가 올해부터 적용한 배터리 재활용 가치를 보조금 산정에 포함하는 정책은 앞으로 전기차 제조사들이 보다 친환경적인 배터리 기술 개발에 더욱 주력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 보조금 하락

레이EV
기아 레이 EV/사진=기아자동차

한편,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보조금 하락은 제조사들에게 재활용 가치가 높은 배터리 개발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 전기차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전기차의 기술적 발전과 환경 보호 노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 아이오닉6
현대 아이오닉6/사진=현대자동차

전기차 구매자들은 이제 더 많은 선택권과 함께 환경적 가치를 고려한 보다 지속 가능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된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욱 의미 있는 선택을 가능하게 하며, 전기차 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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