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을 고려

중국산 전기차 미국 점유율 증가, 미국 정부 관세 인상 고려
관세 인상으로 미국산 전기차 가격 상승 우려
미국 정부의 관세 인상 결정이 2024년 미국 대선에 미칠 영향
미국과 중국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와 자동차 배터리에 관세를 더 부과할 것으로 보여진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은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와 EV 배터리에 대한 관세를 인상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중국 수출의 저렴한 가격으로부터 미국 내의 청정에너지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는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와 같은 일부 미국 자동차 회사에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중국 수입차에 대한 관세 인상 고려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차에 이미 높은 관세가 붙고 있는 실정이다./사진=포드, 제너럴 모터스 인스타그램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는 이미 27.5%의 높은 관세를 부과 받고 있습니다. 이는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와 같은 미국 기업을 포함하여 전 세계 기업에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2024년형 링컨 노틸러스는 중국에서만 생산될 예정이며, 제너럴 모터스는 상해 자동차와의 합작 공장에서 뷰익 앙코레이브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볼보는 초기 가격이 36,000달러(약 4,800만 원)인 전기차 EX30을 미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며, 폴스타도 폴스타 2 세단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회사의 영향

미국 자동차 회사
이러한 관세 인상을 추진한다면 더욱 비싸진 전기차를 구매해야 하는 것은 미국인들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이든 행정부 또는 차기 행정부가 관세 인상을 추진한다면 자동차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미국인들은 더 비싼 전기차를 구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중국에서 수입되는 배터리는 인위적으로 높은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 전기차 버전이 없는 새로운 링컨 노틸러스 SUV는 다른 재료나 세금, 또는 기타 기대되는 모델별 가격 인상을 고려하기 전에 기존 모델보다 5,000달러(약 660만 원)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될 것입니다.

보호주의 조치

테슬라 모델 3
차량 구매자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지금까지 미국은 전기차를 위한 중국산 부품에 대한 일부 보호주의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감소법은 특정 미국 자동차 구매자에게 전기차를 구입할 때 7,500달러(약 990만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지만, 북미 외부에서 생산된 자동차 또는 배터리의 구성 요소 또는 광물이 북미에서 생산되지 않은 자동차는 인센티브를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2024년에는 이러한 규정이 더욱 엄격해져 기본 테슬라 모델 3 또는 포드 머스탱 마하-E와 같은 자동차는 적어도 2024년 초에는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적절한 부품과 자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은 전기차를 구입하는 사람에게만 적용되며, 리스 차량은 여전히 세금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으므로 내년에 더 많은 전기차 리스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세계적 성장

중국 전기차
엄청난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는 중국 자동차/사진=BYD 홈페이지

올해 초 모터트렌드는 11개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지난 3년 동안 멕시코 시장에 진출하여 4년 전에는 0%였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10%에 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자동차 분석가 세사르 로이는 인터뷰에서 “중국은 멕시코를 미국 시장에 진입하는 중개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양당 의원들로 구성된 의원 그룹을 우려하게 했으며, 그들은 지난달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 대사에게 중국 자동차 회사가 해외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멕시코를 “뒷문”으로 사용하여 미국에 진출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BYD, 상해 자동차, 체리는 모두 멕시코에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고, 체리 멕시코의 전무 이사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미국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4년 미국 대선과의 연관성

멕시코 국기
멕시코 국기/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멕시코는 중국을 제치고 미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 되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이번 주 초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멕시코와의 외국 투자 심사를 포함하여 무역 규정을 적절히 적용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로헬리오 라미레스 데 라 오 멕시코 재무 장관은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멕시코가 미국 이외의 국가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큰 우선순위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사진=조 바이든 인스타그램

올해 초 유럽연합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회사는 저렴한 가격, 적절한 주행 거리 및 품질 덕분에 구대륙에서 점유율을 높여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에 피해를 입혔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다른 중국 상품에 대한 세금을 인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만 관계자들은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중국과의 자동차 생산 및 무역은 다가오는 2024년 미국 대선에서 핵심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각적인 결정은 보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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