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수 시장, 양극화 심화로 방향성을 잃어가다.

현대차와 기아,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
국산 마이너 3사와 수입 대중 브랜드 부진
소비자 선택권 제한 우려, 가격 경쟁력 갖춘 신차 투입 필요

국산차 양극화 심화, 현대차·기아 시장점유율 91%로 급등

기아 현대 로고
국내 자동차 시장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사진=각 사

2023년 국산차 내수 시장은 극심한 국산차 양극화 상황을 보여주셨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시장점유율이 무려 91%에 도달한 반면, 나머지 국산차 메이커들은 참담한 부진을 겪었습니다.

이는 현대차기아가 출시한 신차들의 경쟁력이 높고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진 결과입니다. 반면에 다른 국산차 메이커들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지 못하거나 출시해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르노코리아 부진 심각, 연간 판매 현대차 버스·트럭보다 낮아

르노코리아 로고
르노코리아의 판매량은 현대자동차의 버스, 트럭 판매량보다 적다./사진=르노코리아

국산차 시장에서 가장 심각한 부진을 보인 메이커는 바로 르노코리아입니다. 르노코리아의 2023년 연간 판매량은 겨우 2만 2천 대에 불과했는데, 이는 현대차가 같은 기간에 판매한 버스와 트럭의 판매량보다도 낮습니다.

르노코리아의 부진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국산차 양극화의 가장 큰 원인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르노코리아는 2020년 이후로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지 못했으며, 출시한 모델도 기존 모델의 개량판에 불과했습니다.

수입차 시장도 양극화, 메르세데스·BMW·볼보 점유율 74%

벤츠 BMW 볼보
수입차 시장 상황도 마찬가지다./사진=각 사

수입차 시장도 국산차 시장과 마찬가지로 국산차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볼보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했고, 나머지 수입차 메이커들은 매우 부진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은 74%에 달했고, 나머지 수입차 메이커들의 시장 점유율은 26%에 불과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시장을 장악한 이유는 그들의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 때문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으며, 소비자들 사이에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수입 대중 브랜드 부진, 상품 경쟁력 부족이 주요 원인

자동차 브랜드 로고
다른 수입차 메이커들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수입차 시장에서 부진한 메이커들은 대부분 대중 브랜드입니다. 대중 브랜드들은 프리미엄 브랜드들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상품력이 뒤떨어집니다.

대중 브랜드들은 최근 들어 출시한 신차들의 디자인과 성능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대중 브랜드들은 프리미엄 브랜드들보다 마케팅과 홍보에 투자하는 비율이 낮아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낮습니다.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극심한 국산차 양극화

자동차 계약
양극화가 심해지면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특정 브랜드가 시장을 과도하게 독점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닙니다. 고스란히 소비자가 피해를 입습니다. 가격을 멋대로 올리고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품질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것이고 소비자는 선택권을 제한받게 됩니다.

이런 폐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국산 마이너 3사와 수입 대중 브랜드는 무슨 수를 써서든 빼앗긴 시장 점유율을 찾아오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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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브랜드들의 노력과 더불어 소비지들이 다른 자동차 메이커에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산차 시장과 수입차 시장의 양극화는 소비자에게 이로운 일이 아닙니다. 국산차 양극화 현상이 심하면 심할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품질이 떨어지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된다. 특히, 국산차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지배력이 너무 강해지면서 다른 국산차 메이커들은 생존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산차 양극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량을 제공하는 다양한 메이커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정부는 다양한 차량이 출시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도 다양한 차량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차량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 메이커들은 다양한 차량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국산차 3사와 수입 대중 브랜드들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상품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고, 디자인과 성능을 개선하고, 마케팅과 홍보에 투자해야 합니다. 국산차 3사와 수입 대중 브랜드들이 상품 경쟁력을 높이면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고, 시장은 건전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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