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처럼 충전이 된다고?” 혼다 CR-V e:FCEV 공개, 전기차 기능을 탑재한 신개념 수소차

혼다의 새로운 수소차 라인업 ‘CR-V e:FCEV’
GM과 공동 개발한 혁신적인 연료전지 시스템
플러그인 기능으로 확장된 충전 옵션
혼다 CR-V e:FCEV
혼다 CR-V e:FCEV /사진=혼다

혼다기연공업(이하 혼다)은 클레리티 퓨얼셀(Clarity Fuel Cell)의 단종 이후 3년 만에 수소차 라인업을 재정비하며,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왔다. 혼다는 준중형 SUV CR-V를 기반으로 한 ‘CR-V e:FCEV’를 세계 최초로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되는 “제21회 국제 수소연료전지 엑스포(H2 & FC EXPO 2024)”에서 공개했다.

이 신형 수소차는 혼다의 전기차처럼 외부 전력으로도 충전이 가능한 ‘플러그인’ 기능을 추가해, 수소차의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새로운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CR-V e:FCEV

혼다 CR-V e:FCEV
혼다 CR-V e:FCEV /사진=혼다

CR-V e:FCEV는 미국 제너럴 모터스(이하 GM)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새로운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이 시스템은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하여 순수하게 배터리로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이에 더해, 기존 클레리티 퓨얼셀 대비 백금 사용량과 셀 숫자를 크게 절감하고, 대량생산을 통해 비용을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면서 내구성과 저온 저항성도 향상시켰다.

혼다 CR-V e:FCEV 실내 공간
혼다 CR-V e:FCEV 실내 공간 /사진=혼다

CR-V e:FCEV는 수소탱크와 배터리의 최적화된 배치로 인해 내연기관 버전의 CR-V와 유사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그러나 트렁크 쪽에 배치된 수소탱크로 인해 짐 공간은 다소 줄어들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2단 선반형의 트렁크 구조를 적용했다.

깔끔한 원톤의 외관과 독특한 실내 디자인

혼다 CR-V e:FCEV 전면부
혼다 CR-V e:FCEV 전면부 /사진=혼다

이 차량의 외부 디자인은 상하 투톤 컬러를 적용하는 내연기관 버전의 CR-V와 달리, 원톤 색상을 적용하며 FCEV임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요소들을 추가해 깔끔하고 도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실내 디자인은 FCEV 전용 계기류와 바이오 소재 기반 합성피혁을 적용하여 친환경차의 정체성과 독특한 질감을 강조한다.

혼다 CR-V e:FCEV 연료전지와 구동 시스템
혼다 CR-V e:FCEV 연료전지와 구동 시스템 /사진=혼다

또한, 연료전지 시스템과 구동 시스템을 하나의 동력유닛으로 일체화한 설계는 CR-V e:FCEV의 파워유닛을 베이스 차량인 CR-V의 엔진 마운트에 그대로 탑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형화 및 경량화를 실현했다. 이는 종래의 FCEV들과 달리 다양한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혼다 CR-V e:FCEV 실내
혼다 CR-V e:FCEV 실내 /사진=혼다

CR-V e:FCEV는 600km 이상의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며, 미국의 표준 규격인 SAE J1772를 채용한 외부 AC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가정용 AC 콘센트에도 연결 가능하다. 혼다는 이 모델을 연내 일본 내수시장에서 출시할 예정이며, 이후 북미 지역에서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혼다 CR-V e:FCEV
혼다 CR-V e:FCEV /사진=혼다

CR-V e:FCEV의 출시는 수소차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혼다가 수소모빌리티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혁신적인 수소차는 수소와 전기의 결합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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