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남성들이 맘에 품었던 머슬카, 포드 신형 머스탱 올해 출시 알렸다.

포드 신형 머스탱 오는 ‘2월 출시’ 예고
GT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493마력의 성능을 발휘
자동차 시장에서의 마지막 내연기관 자동차 출시 예상
포드 머스탱
2024 포드 머스탱 풀체인지/사진=포드

올해 포드 신형 머스탱이 상반기 국내 출시된다는 소식이 밝혀지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포드는 최근 신형 머스탱 5.0 GT 모델의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했다고 한다. 국내 딜러 업계에 따르면 2월 설 연휴가 끝난 후 공식 출시가 예정된다. 이어 포드의 2.3 에코부스트 모델도 빠른 시일 내로 인증을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포드의 대표 스포츠카 모델인 머스탱은 작년 7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글로벌 출시됐다. 한국 자동차시장에서는 지난 2015년 6세대 출시 이후 9년 만에 도입하는 7세대 풀체인지 신모델이다. 이전 세대와 동일하게 패스트백(쿠페) 및 컨버터블 모델을 선보인다.

현재 포드코리아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2024 올 뉴 머스탱(All-New MUSTANG)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번 7세대 머스탱이 포드의 마지막 내연기관 머스탱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기차가 자동차시장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는 드문 출시이기 때문이다.

신형 머스탱의 외관 디자인

머스탱 풀체인지
머스탱 풀체인지 모델 디자인/사진=포드

신형 머스탱의 차체 크기는 전장 4,810mm, 전폭 1,915mm, 전고 1,397mm이며, 휠베이스는 2,717mm이다.

외관은 1964년 등장한 초대 머스탱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습이다. 3개의 LED로 구성된 가로형 헤드램프는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최적의 밝기를 제공한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디자인에는 최신 포드 디자인 언어가 적용과 더불어 이전 세대의 구성을 반영했다.

측면과 후면은 전체적으로 기존의 볼드한 느낌을 그대로 구현했다. 패스트백 루프라인과 함께 볼륨감을 강조한 리어 휠하우스와 짧아진 리어 오버행 등의 디자인이 모여 포드만의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강조한다. 후면부의 트라이바(Tri-bar) 테일램프를 날렵하게 디자인하며 강렬한 인상도 남긴다. 신형 머스탱의 시그니처 컬러는 바이퍼 블루이다.

새롭게 변한 실내 디자인

머스탱 풀체인지 실내
확 바뀐 실내 디자인을 선보인 포드 머스탱 풀체인지/사진=포드

국내 출시되는 트림은 북미 상위사양 트림(프리미엄)을 반영한다. 따라서 국내에서 출시되는 신형 머스탱의 실내 구성은 일정 수준의 고급 및 첨단 사양이 탑재되어 진다.

12.4인치 디지털 계기반과 13.2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그리고 1열 통풍 및 열선 기능, 앰비언트 램프, 2-ZONE 공조 시스템 등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한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다. 센터 콘솔에서는 무선충전도 가능하다.

기능에 있어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보조, 스탑앤고 기능, 회피 조향 보조 장치 등과 같은 포드 코파일럿 360 옵션 적용을 통한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제공된다.

머스탱 풀체인지의 성능

머스탱 성능
머스탱 풀체인지 모델의 파워트레인과 성능/사진=포드

머스탱 풀체인지의 파워트레인은 2.3리터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한 에코부스트, 5.0리터 V형 8기통 엔진을 장착한 GT 두 가지 구성으로 운영한다. 최근 배출가스 및 소음에 대한 국내 인증을 먼저 완료한 GT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493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곧 인증절차를 밟게 될 2.3 에코부스트는 2.3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더불어 10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면서 최고 출력 319마력, 최대토크 48.3kgm의 성능을 지녔다.

변속기의 경우 국내 출시 기준으로 10단을 기본으로 제공된다. 해외에서는 6단 수동변속기와 10단 자동변속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업계는 수동변속기 모델이 제공되는 마지막 머스탱으로 보고 있다.

10단 자동기를 탑재할 경우 최고 출력은 487마력, 최대토크는 57.3kgm으로 예상된다. 공식적으로 가속 성능은 공개되진 않았다.

머스탱 드리프트 브레이크
머스탱 풀체인지의 드리프트 브레이크/사진=포드

독특한 점은 기존 사이드 브레이크가 위치한 자리에는 ‘드리프트 브레이크’라는 별도의 레버가 달려있어, 일반적인 사이드 브레이크보다 강한 힘으로 뒷바퀴를 잠가 의도적으로 차를 미끄러트릴 수 있다. 트랙 주행 시 별도의 해제를 통해서만 사용 가능하다.

포드 신형 머스탱은 오는 2월 출시를 예고되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지난해 여름에 출시 예고를 했었으나 지연되어 올해 출시가 되었다. 가격은 현재 미정인 상태로, 세부 정보도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