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테스트 최종 단계 돌입

혹독한 조건에서 350만km 이상 테스트 완료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PPE 적용
포르쉐의 디자인 DNA와 공기역학의 조화 완벽
마칸 일렉트릭
최종 테스트 단계에 돌입한 마칸 일렉트릭/사진=포르쉐

포르쉐의 전기 SUV ‘마칸 일렉트릭’의 테스트가 최종 단계에 돌입했다.

12일 포르쉐는 ‘마칸 일렉트릭’의 월드 프리미어 공개를 앞두고 최종 마무리 테스트 단계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마칸은 10년 전 처음 출시했으며, 이번에 순수 전기차로 완전히 새롭게 변화했다. ‘마칸 일렉트릭’은 새로운 PPE 플랫폼에서 제작한 포르쉐 최초의 제품으로 모든 구성 요소와 시스템 간의 완벽한 밸런스를 위해 세심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포르쉐는 실제 환경에서의 테스트는 물론, 스포티한 성능과 더 높은 효율성을 위해 정밀한 가상 세계와 윈드 터널 시뮬레이션까지 폭넓게 활용한다.

공기역학과 고유 디자인 DNA의 성공적인 결합

마칸
공기역학과 기존 디자인 DNA의 완벽한 조화에 엄청난 심혈를 기울였다./사진=포르쉐

요르크 케르너 마칸 제품 라인 부사장은 “포르쉐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때 항상 주행 역학과 정밀성, 포르쉐 DNA에 내재된 효율성과 디자인까지 모두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마칸 일렉트릭’은 높은 효율성과 긴 주행 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공기역학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 개발 단계와 최첨단 윈드 터널에서의 에어로다이내믹 테스트 단계에서 두 부서 간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포르쉐 마칸
마칸 일렉트릭 주행거리에 기여하는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사진=포르쉐

최종적으로 ‘마칸 일렉트릭’은 주행 거리에 최적화된 공기역학과 고유의 디자인 DNA를 성공적으로 결합했다. 이는 매력적인 실루엣을 포함해 포르쉐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PAA) 구성요소도 포함한다.

에어로다이내믹 개발 이사 토마스 위건드는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요소들은 모두 주행 거리에 기여한다”라면서 “마칸 일렉트릭에는 자동 확장되는 리어 스포일러와 프런트 에어 인테이크의 액티브 쿨링 플랩이 장착된다”라고 말했다.

마칸 일렉트릭 테스트
가장 공기역학적인 SUV 마칸 일레트릭/사진=포르쉐

차체 아래에도 가변 요소들이 존재한다. 차체 바닥 면은 리어 액슬 영역에서도 레이싱 카처럼 평평하게 닫혀 있다. 유연한 페어링은 리바운드 시에도 낮은 공기 저항이 보장되고, 이는 유선형의 클로즈드 휠과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타이어 윤곽이 결합된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마칸 일렉트릭’은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서 자동으로 이상적인 유선형을 취한다. 리어 스포일러는 에코 포지션으로 전환되고, 에어 플랩이 닫히면서 섀시 레벨은 낮아진다. 이때의 공기저항 계수를 0.25(기존 0.35)로 측정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효율성을 크게 높여 ‘마칸 일렉트릭’을 가장 공기역학적인 SUV로 만든다.

새롭게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PPE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전 세계 테스트 중인 PPE/사진=포르쉐

마칸 일렉트릭의 전기 모터는 차체 하부에 위치한 총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통해 최대 95kWh까지 사용할 수 있다. 800볼트 PPE 덕분에 고성능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현재 전 세계에서 테스트 중이다.

케르너는 “시장 별로 충전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테스트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토타입을 다양한 환경에서 확인하고 그에 맞는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라며 “충전은 언제 어디서든 작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마칸 일렉트릭 충전
마칸 일렉트릭의 충전 속도/사진=포르쉐

800볼트 충전소에서의 DC 급속 충전 최대 용량은 270kW이고, 400볼트 충전소에서는 배터리 내의 고전압 스위치를 통해 배터리를 두 개로 효과적으로 나누어,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22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된다. HV 부스터 없이도 최대 150kW까지 효율적으로 충전되며, AC 충전은 최대 11kW까지 가능하다.

또한, 포르쉐는 ‘마칸 일렉트릭’을 개발할 때 브랜드 고유의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예리한 스티어링 감각에 중점을 뒀다. 이어 새로 개발한 구성요소와 시스템을 조정했고, 기능들이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도 거쳤다.

마칸 일렉트릭 테스트 주행
혹독한 테스트를 하고 있는 마칸 일렉트릭/사진=포르쉐

내구 테스트에서는 고객들이 경험하는 절대적인 한계치 이상의 혹독한 조건에서 차량의 수명을 시뮬레이션한다. 현재까지 ‘마칸 일렉트릭’의 프로토타입은 350만km 이상의 테스트를 완료했다.

포르쉐는 프런트 및 리어 액슬에 마칸 전용으로 장착한 450㎾ 이상의 오버부스트 출력의 최신 세대 PSM 모터를 넣었다. 이는 뛰어난 효율성과 최적의 출력을 지속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전자 제어식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는 런치 컨트롤과 함께 약 102㎏·m 이상의 토크를 거의 실시간으로 분배한다.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SUV
마칸 일렉트릭은 고성능과 편안함을 모두 제공한다./사진=포르쉐

이어서 엔지니어들은 고성능과 편안함을 모두 아우르는 마칸 특유의 폭 넓은 스펙트럼을 제공하기 위해 2밸브 댐퍼 기술, 에어 서스펜션, 리어 액슬 트랜스버스 록을 적용했다. 또 포르쉐 최초로 조향 각도를 최대 5도까지 조절 가능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갖춘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시스템까지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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